안녕하세요 마리노 입니다. 이번에 갤럭시 워치4 가 새로 나와 사전구매 하였습니다.
기존에 샤오미 미밴드를 사용하다가 잃어버렸었습니다. 시계는 핸드폰이면 충분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모델이 너무 이쁘게 나오기도 했고 또 가격도 그렇게 부담스럽진 않아서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제품이 오진않았지만 KT 이용자 입장에서 LTE 구매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세요.
모델
이번에 갤럭시워치는
갤럭시워치4 (40mm, 44mm)
갤럭시워치4 Clasic (42mm, 46mm)
이렇게 두가지 버젼으로 출시가 되었구요. 사이즈는 버젼당 2가지 씩입니다.
기존의 "갤럭시워치 액티브" 가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3" 가 "갤럭시워치4 Clasic" 으로 네이밍이 변경되어 출시되었습니다.
크기는 여자분들이 작은걸 차시면 좋구요. 큰사이즈는 남자가 차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여자친구랑 가서 전시제품 착용해보니 44mm, 46mm는 여자한테 너무 클거같아요.
참고하세요
이번에 도쿄올림픽에서도 김연경선수가 출시도 되기전에 손목에 차고 있는 모습이 확인되어 이슈가 되었죠
전작에 비해 큰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더욱 심플해졌으며 깔끔한 느낌이 납니다.
개인적으로 simple is best 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원래 물리베젤이 들어가있는 클래식모델을 구매하려고 하였는데요.
디지털프라자에 방문하여 전시품을 확인하고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시원시원하고 심플한 모습에 갤럭시워치4에 마음이 가더라구요.
스펙
눈에 띄는 스펙만 알려드리겠습니다.
베터리
배터리 용량(Typical)
247 mAh 최대사용가능시간은 40시간이라고 나와있습니다만 1일 1충전이 불가피할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
- RAM Size (GB) 1.5 GB
- ROM Size (GB) 16 GB
-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7.6 GB
- 외장 메모리 지원N/A
블루투스 모델의경우 노래를 넣어서 사용하기에도 무리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기능
체성분측정
갤럭시 워치4의 BIA 센서를 활용하여
단 15초 안에 체성분을 분석할 수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오차범위는 있다고하니 그렇게 신뢰할수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수면측정
갤럭시워치와 스마트폰이 서로 연동하여 수면 단계를 감지하고 분석하며 혈중산소농도와 코골이 패턴까지 기록한다고 합니다.
LTE 버젼
사실 이부분을 포스팅하는게 포인트였습니다.
먼저 17일부터 사전판매한다고하여 저는 LTE 자급제를 구매하려고 전날부터 잠을 못잤습니다.
하지만 당일날 실망하게 되었죠. 디지털프라자를 방문까지하였음에도 직원조차 모르고있는...
그래서 삼성전자 본사에도 전화하여 문의하였는데도 관련부서가 아니며 연결을 도와주겠다고 하였으나
연결되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이 이것밖에 안되는거구나 인정했습니다.

무튼 저는 갤럭시탭S7도 LTE버젼으로 데이터쉐어링을 하여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번 워치4도 LTE버젼으로 구매하여 데이터쉐어링을 하려고 하였는데요.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로는
"데이터쉐어링 불가"
하다는 거였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KT통신사 사용자는 불가능합니다.
여기 저기 찾아본바
SK 와 LG U+는 데이터쉐어링이 가능하며 KT는 워치요금제를 가입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자급제가 안나왔지만(나올지도모르겠음..) KT shop 에서 사전구매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갤럭시 워치 4 44mm 블랙으로 구매하였으며
공시지원 150,000원이 나와 기기값은 157,500원에 구매하였으며
월요금 11,000원에 2년 노예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KT 통신사 이용자는 어차피 워치요금제를 사용해야하니 공시지원도 받으면서 그러려니 하고 사용하려고 합니다.
CMC기능에 대하여
cmc기능이란
Call & Message Continuity 의 약자로
스마트폰에 온 문자나 전화를 태블릿에
연동하여 태블릿에서도 동시에 전화나 문자를
받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라고 합니다. 이번 갤럭시워치4도 이 cmc 기능때문에 시끄럽죠
요즘 스마트워치는 제품이 나오면 "블루투스" 와 "LTE" 모델 2개로 나뉩니다.
"블루투스"모델은 cmc기능을 넣어주는데 "LTE"모델은 빼버렸죠.
풍문에 의하면 통신사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업체에 요청을 하였고 업체는 받아들였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이게 문제가 무엇이냐...
CMC 기능이 있으면 핸드폰 없이 다른곳에서도 전화,문자를 받을수 있는건데요. 근데 이게 인터넷 사용환경이 조성이 되어야(와이파이) 되어야 되는겁니다.
보통 인터넷을 끌어 쓰려면 핸드폰으로 테더링하는게 보통인데 말이죠....
블루투스 모델은
핸드폰이 없지만 핸드폰이 있어야 되는 cmc기능이라는거죠.
근데 LTE모델은 cmc기능을 빼버려 데이터쉐어링을 하여도 당연히 전화을 받는게 불가능합니다.
통신사 워치 요금제 반강제 가입입니다.
결국 반쪽짜리 cmc기능이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저는 반강제 가입합니다. 여러분. 그래도 제품이 빨리왔으면 좋겠네요 크크크
당연히 핸드폰과 근거리에서 연결이 되어 있다면 두 모델 전부 전화나 문자 받는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궁금하신사항 이나 제가 잘못알고있는 사실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ㅎㅎ
'마리노 "IT"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워치 울트라 출시 구매 정보(다이브컴퓨터) (0) | 2022.09.12 |
---|---|
[IT] 맥북 뒤로가기 단축키 (0) | 2022.07.18 |
[IT]삼성노트 Tip(필기바 이동하는법) (2) | 2021.11.27 |
[IT] 갤럭시워치4 LTE 실사용자 간단설명 [KT요금제, 원넘버서비스] (0) | 2021.08.27 |